- 자유게시판 💬 자유글 ()
“기도하지 마라, 행동하라.” 이 말이 오늘 내 정신을 딱 때렸다
어릴 때부터 교회 다녔다. 무조건 기도하면 된다고 배웠고, 뭔 일이 생기면 무릎 꿇고 기도부터 했었다. ‘믿음이 있으니 다 잘될 거야’라고 생각하며 현실에선 손도 안 대고 가만히 있던 적도 많았다.
근데 오늘 우연히 본 글에서 이 문장이 나를 후려쳤다.
“기도하지 마라, 행동하라.”
진짜, 정신이 번쩍 들었다. 나는 지금까지 너무 많은 걸 하나님이 해주실 거라고 믿고 있었고, 그 믿음 뒤에 숨어 있었던 거다. 그 말이 너무 편했거든. 안 해도 되니까, 책임 안 져도 되니까.
근데 신이 정말 존재한다면, 내가 손 놓고 있을 때 기분이 어땠을까?
‘내가 할 수 있게 다 해줬는데 왜 안 움직이냐’고 답답해하지 않았을까.
이제는 기도보다 행동이 먼저라고 믿는다.
하나님이 길을 만들어줘도, 그 길을 걷는 건 결국 나다.
누가 해주길 기다리기보다, 내가 먼저 움직여야 한다.
믿음도 좋고, 기도도 좋지만, 그것만으로는 세상이 안 바뀐다.
삶은 내가 만들어야 하니까. 그리고 나는 이제 그걸 안다.
개독 님의 최근 댓글
고양이에게 생선 맡기는거 아니라캤고 결혼해도 상대 좀 보고 결혼해야축하드립니다. 첫번째로 댓글을 달아주셔서 추가로 5을 받으셨습니다. 2025 08.09 사이비종교는 스스로 절대로 사이비라고 안함 2025 07.29 일본에서 온 사이비임 카더라 통신. 친구 누나가 여기 다닌다고 해서 들은 이야기인데, 사회적으로 성공하는게 중요하다(돈이나 명예)라고 가르친다고 들음. 건물들도 크고 회원 수도 많은걸로암.축하드립니다. 첫번째로 댓글을 달아주셔서 추가로 5을 받으셨습니다. 2025 07.29 기업이 광고하면 돈벌이라고 욕한다. 정치가 광고하면 짜증내는 사람도 있고 , 그걸 국정 운영이라고 하기도 한다. 그런데 종교 광고를 비판하면 안된다. 개독교가 법 위에 군림하고 있다. 종교 정치보다 상품 광고가 재미 있고 유익하다.축하드립니다. 두번째로 댓글을 달아주셔서 추가로 3을 받으셨습니다. 2025 07.29 교회가 정치공장 됨;;;축하드립니다. 첫번째로 댓글을 달아주셔서 추가로 5을 받으셨습니다. 2025 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