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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티와 기독교 변증> 예수 탄생 관련 인구조사 오차
안티의 주장
가이사아구스도의 호적조사는AD6년에 있었으며,
예수탄생시기에 호적조사는 없었다고 로마의 역사로 밝혀졌다.
즉, 예수탄생시기에는 호구조사가 없었으며, 단지 호적조사 때문에 만삭이된 아내까지 그토록 먼거리에 있는 베들레헴까지 가야했다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일이다. 그것은 베들레헴이 바로 다윗의 탄생지였기 때문에 그의 혈통을 강조하기위해서 조작되어진것이라고 생각된다.
둘째, 요셉과 마리아가 호구조사를 받으러 갈 때에 시라아 총독이 퀴리노(=구레뇨)라고
루가복음에 나와 있는데 헤롯대왕 시대에는 시리아 총독으로 퀴리노라는 사람이 존재한 사실이 없다.
역 사 기록에 의하면(요셉푸스),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된 것이 A. D. 6년으로 나타나고 있다.
보통 예수의 탄생을 B. C. 6-4년경으로 보는데, 이 때는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된 때보다
거의 10여 전이 된다. 그러므로 누가복음 2장:1-2절의 말씀은 사실이 아니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당시 로마에서는 호구조사가 행해지면 모든 남성은 자신이 거주하는 곳에서 보고하도록 되어 있었다.
즉, 가장 혼자만이 보고를 했으며, 그 어떠한 경우에도 그의 아내나,
혹은 다른 피부양인들이 그와 함께 해야 할 필요가 없었다.
그런데 베들레헴이라는 곳은 예루살렘에서도 더 남쪽으로 6마일이나 떨어져 있는 곳에 위치한 편벽한 곳이다.
저 북방에 위치한 갈릴리에서 베들레헴까지는 그야말로 험준한 광야의 천리길이다.
그런데, 단지 호적조사 때문에 만삭이된 아내까지 그토록 먼거리에 있는 베들레헴까지 가야했다는 것은 이해할수 없는 일이다. 그런데 왜 예수가 베들레헴에서 나야만 했을까?
기독교 변론
악한자의 나타남은 사탄의 활동을 따라 ..불의의 모든 속임으로 멸망하는 자들에게 있으리니..
이러므로 하나님이 미혹의 역사를 그들에게 보내사 거짓 것을 믿게 하심은 진리를 믿지 않고 불의를 좋아하는 모든 자들로 하여금 심판을 받게 하려 하심이라 (데살2:9~12)
헤롯은 BC. 4년경에 사망하였으므로 그리스도의 탄생 연도를 BC. 5년 후반기로 볼 수 있으며 예수의 사역 시작 연대를 AD. 26년의 후반기로 추정한다
구레뇨는 BC. 12부터 AD. 16에 이르기까지 수리아에서 군대 총독 내지는 사령관으로서 임무를 수행했다
인구조사는 14년마다 실시되었다는 보고서가 발견되었는데 AD 6년에 인구조사가 실시되었다면 BC 8년에도 인구조사가 있었을 것이다.
역사가 요세푸스(Josephus)에 의해 기록된 인구조사였다.(요세푸스의 ‘Antiquities’ XVIII, 26 [ii.1]). 그는 그 책에서 AD 6년에 인구조사가 시행되었다고 말하고 있다.
누가복음 2장2절에 "이 호적은 구레뇨가 시라아 총독 되었을 때 첫 번 한 것이라"는 기록되어 있다.
그러나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된 때는 A.D.6년으로 알려져 있다.
인구조사를 BC 8년으로 하자니 약 3년간의 차이가 생기고 구레뇨가 수리아 총독이 된 때와도 10년의 공백이 생긴다.
따라서 이 국세조사(호적)에 관한 누가의 말에 대해서 그 역사적 진실성이 의문시된다는 수많은 반론이 제기되었다. 금세기 초에 E. Schurer는 다음과 같이 그 반대 이유를 들었다.
(1)역사에는 가이사 아구스도 당시에 전제국에 그런 국세조사가 있었다는 언급이 전혀 없다
(2)요셉은 호적 하라는 로마의 포고령에 베들레헴으로 가야 할 필요가 없었으며 마리아를 데리고 갈 필요는 더욱 없었다.
(3)헤롯 왕이 통치하던 시대에 팔레스타인에서 로마 국세조사를 할 수가 없었다.
(4)요세퍼스는 그런 국세조사에 대해서 전혀 아는 바가 없으며 A. D. 6년이나 7년의 국세조사를 유대인의 저항을 야기시킨 하나의 혁신운동으로 생각하고 있다.
(5)그 당시에 구레뇨는 아직 수리아 총독이 아니었기 때문에 헤롯 때에 구레뇨 하에서 실시된 국세조사란 있을 수 없는 일이다
14년마다 인구조사를 하는 이유는 세금징수를 위한 목적이다
누가복음 2장 2절에서 요셉과 마리아가 베들레헴으로 내려갔던 즈음에 시행된 호적은 구레뇨가 수리아(Syria, 시리아)의 총독(governor)이었던 기간에 첫 번째로 실시된(‘첫 번 한’) 것이라고 말하고 있는 것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이것은 그 이후에도 인구조사가 또 있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첫 번째로 실시된 호적 이후에 두번째로 실시된 호적(요세푸스에 의해 언급된 바로 그 인구조사)에 대해서 누가도 분명히 알고 있었을 것이다.
첫 번째 한 것이라"고 말한 이유는 첫 번째 조사와 두 번째 조사를 구별하기 위한 것이다.
만약 요세푸스가 언급한 두번째 호적이 AD 6년에 있었던 것이라면 첫번째 호적은 BC 8년에 있었을 것이다.
누가가 이 기록을 할 때(AD 60~62년경) 첫번째 호적은 이미 68년전, 두번째 호적은 54년전에 있었던 일이다.
따라서 이런 추론이 가능하다
누가의 기록은 첫번째 호적(BC 8년)을 말하는 것이며 핸드릭슨(W. Hendriksen)은 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인구 조사를 두려워했으므로 헤롯 왕이 유대 인들로 인구 조사를 할 수 있도록 설득하는 데 오랜 시간이 걸렸을 것이요, 또 조사의 진척이 빠르지 못해서 BC 8년에 혹은 7년에 시작을 해서 예수님 탄생 때에 완료되었을 수도 있었을 것이라 하였다.
이는 만삭의 아내를 동행한 것으로 보아 늦어진 인구조사가 급박하게 납기를 정하고 재촉했을 것이란 추정이 가능하다.
두번째 구레뇨가 수리아의 총독이 된 것은 AD 6년이지만 구레뇨가 황제의 특사로 직간접적으로 수리아에서 정치적 대리 역할을 BC 5년경에도 수행했을 것이란 추정이 가능하다
또 다른 견해는 번역상의 문제다
여기서 "첫번한 것이라"(2절)고 한 첫번(프로테,πρώη)은 첫번째라는 뜻이 아니라 `이전의 먼저'란 뜻이다. 그러므로 그 의미는 이 인구조사는 구레뇨가 총독이었을 때 한 것 앞서 있었다는 뜻이다.
다시 말하면 AD. 6년에 있었던 인구조사보다 앞서 있었던 인구조사 때에 된 일이라는 것이다.
아뭏든 2000년전의 일을 사건별로 년도를 맞추는 것은 쉽지 않지만 확실한 것은 등장인물이 실제인물이며 호적조사가 실제 이루어졌다는 사실이다.
이런 혼란 때문에 성경의 권위가 떨어지는 것은 아니다.
요셉이 마리아를 동행시킨 것에 대해서는 지금 옳다, 그르다 말할 필요가 없다.
그것은 요셉과 마리아의 맘에 달려있기 때문이다.
결혼하기 전에 이미 임신한 아내를 고향에 혼자 두는 것이 문제가 되어 동행했을 수도 있다.
또는 예언의 성취를 위해 천사의 지시를 받을 수도 있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