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믿는다는 건, 자각하는 것이다 – 철학과 신앙의 경계에서
우리는 늘 묻는다.
"왜 존재하는가?"
"나는 누구인가?"
이 질문들이 쏟아지면,
그 안에 숨겨진 건 답을 찾고자 하는 갈망일 뿐이었다.
철학은 그 갈망의 시작점이다.
그 시작은 인간의 이성으로,
인식의 첫걸음이 철학적 사고였다.
그리고 이 철학의 물결은, 끝없는 질문을 던진다.
"우리는 왜 존재하는가?"
"이 우주의 의미는 무엇인가?"
"신은 존재하는가?"
그러나 이 철학의 끝에서 우리가 발견한 것은…
"신은 없다."
"진리는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가는 것이다."
그리고 그 끝은 니체의 신은 죽었다로 대변되었다.
1. 철학의 깊이, 기독교의 응답
하지만 이 모든 질문에 대해
기독교는 응답을 제시했다.
예수 그리스도.
그가 우리의 답이었다.
"나는 길이요, 진리요, 생명이다." (요한복음 14:6)
기독교는 철학적 질문을 답으로 채운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답이 단순한 지식으로 끝나지 않는다.
그것은 자기 인식의 시작이자,
자신을 깨닫는 **"메타인지적 깨달음"**의 시작이기도 하다.
2. 메타인지적 신앙 – ‘알고 있음’을 넘어 ‘자각함’으로
여기서 중요한 건, 메타인지의 개념이다.
메타인지는 단순히 알고 있는 상태가 아니라,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무엇을 모르는지 아는 상태"**이다.
철학은 그 시작이었고, 기독교는 그 답을 주었으며,
그 답은 우리 스스로가 진리를 자각할 수 있도록 이끌어준다.
기독교의 신앙은 이처럼, 알고 있다는 것을 넘어서
자각하고 깨닫는 과정이다.
예수 그리스도는 단지 “길”이 아니라,
우리가 "진리를 자각하는" 그 자체로 와 있었다.
3. 철학과 신앙, 경계에서
이제 철학은 질문을 던지기만 하는 것에서 벗어나,
기독교의 진리를 통해 그 답을 찾게 된다.
철학은 이제 기독교의 진리를 인식하는 시작이 되고,
기독교 신앙은 그 인식이 이끄는 삶의 길이 된다.
이것이 바로 메타인지적 신앙의 본질이다.
우리는 단순히 믿는 것이 아니라,
믿음 속에서 **"무엇을 자각하는지"**를 깨닫는다.
이 깨달음이 바로 우리의 내면을 자유롭게 만든다.
4. 신앙과 철학의 끝, 자유의 시작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요한복음 8:32)
이 말씀처럼,
우리는 이제 단지 믿음의 선언을 넘어서,
진리를 자각하는 것을 통해 자유를 얻는다.
우리가 자각한 진리는 우리 삶을 변화시킬 것이다.
그리고 이 모든 과정은 결국 **"메타인지적 신앙"**을 통해 이루어진다.
우리는 믿음으로, 진리를 알고, 자각하고,
그 진리 속에서 자유로워진다.